티스토리 뷰


http://lumino.tistory.com/359


 루트:
영국-헬싱키
헬싱키-상트페테르부르크 VR Allegro - 온라인 예약 및 발권
상트-모스크바 RZD Sapsan - 온라인 예약 및 발권
모스크바-블라디보스톡 RZD 002 Rossiya - 온라인 예약 및 발권
블라디보스톡-동해 

요긴하게 잘 썼던 것:
킨들
카메라 (NEX-3, Sigma DP2) 
Bryn Thomas, Trans-Siberian Handbook 

0. 준비

다른 많은 사람에게도 그렇겠지만, 나에게도 역시 시베리아 횡단 철도는 일종의 로망이었다. 어렸을 때 유라시아 대륙을 건널 때 그렇게 지겨울 수가 없었으면서도 그 지면이 궁금하기도 했는데,줄업 전 부터 목표를 구체화하고 조금씩 준비를 해나갔다. 아무래도 나라가 러시아이다 보니 사전 준비가 시간도 제법 걸릴 듯싶어서이다. 일단 단순히 모스크바를 가서 기차만 타면 좀 재미없을 것 같아서 계획을 좀 더 크게 짜봤다. 영국에서부터 기차를 타고 모스크바까지 가는 것도 가능했지만(www.seat61.com 시베리아 횡단 철도와 더불어 철도 여행에 대해 아주 요긴한 정보가 많은 사이트이다), 그러면 비용도 많이 들고, 아무래도 본 여행을 시작하기도 전에 기차가 질릴 것 같아서 헬싱키에서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굳이 기차로 들어가려 한 또 다른 이유는 국경을 통과할 때 입국 심사가 공항의 입국 심사보다는 수월할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영국에서 헬싱키로 들어가서, 생긴지 그리 오래 되지 않은 고속 틸팅열차를 이용하여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이동, 상트에서 고속 열차로 모스크바, 002 열차로 모스크바-블라디, 블라디에서 동해는 페리로 가는 큰 틀을 잡아봤다. 우선 다른 것보다 시베리아 횡단 열차를 타는 날짜를 잡기 전에는 아무것도 되지 않으므로 다른 것은 다 제처두고 그것부터 준비했다. 또한 블라디보스톡에서 동해로 가는 페리가 일주일에 한편밖에 없으므로 블라디보스톡에 도착하는 날짜를 잘 잡아야 한다.

러시아 열차표를 구입하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것은 아니다. 러시아 철도는 의외로 전산화가 매우 잘 되어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철도 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인터넷으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은,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간에 예약은 여행 시작 45일전에서부터 가능하다. 시베리아 횡단 열차는, 특히 가장 급이 높은 002 열차는 성수기에 꽤 인기가 많은 열차이므로 되도록이면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다. 다행이도 러시아 철도 사이트 (www.rzd.ru 영어 사이트가 있지만 발권이 불가능하다)를 이용하면 남은 자리의 수를 쉽게 확인 가능하다. 또한 Google Translate를 잘만 이용한다면 표를 구입하는 것도 역시 쉽다. 단지 해외에서 이용 가능한 신용카드나 직불카드하고 여권번호만 있으면 된다. 이 사이트를 통해서 표를 구입하는 방법을 영어로 설명해준 사이트도 많다. 그래도 역시 여기에 간략히 소개해보고자 한다.

아래 스크린샷들은 다른 사이트에서 가져왔다. 크롬에 내장된 번역 기능 때문에 스크린샷에는 영어가 나오지만 실제로는 러시아어로만 되어있다. 사이트 레이아웃을 참고하도록 하자. 한가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여행을 가기 전에 키릴문자 쯤은 익히고 가자. 러시아어를 읽을 수 있기만 해도 굉장한 도움이 된다.

Выход

1. 우선, 사이트에 가입을 해야 한다. 사이트 오른쪽 상단에 Регистрация (Register)하고 Вход (Login)이라고 나와있다.


2. 그러면 아래와 같이 가입 폼이 나온다 (물론 러시아어로). 그리고 해외 이메일을 손쉽게 스팸으로 처리하지 않는 이메일 서비스, 되도록이면 Gmail같은 곳을 쓰자. 이름은 여권에 나와있는대로 입력하자. 아직 여권번호는 필요 없다.


3. 로그인을 하자.




4. 오른쪽 상단에 자기의 성과 Выход라고 나와있어야 제대로 로그인이 된 것이다. 여기서 왼쪽에 Купить билет (Buy a ticket)을 클릭하자.



5. 여기서 가끔 로그인이 풀릴 때가 있다. 로그인이 풀려있으면 아래 화면에서 Покупка билета (Buying a ticket) 가 나오질 않는다. 오른쪽 상단에 로그인이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Покупка билета 를 클릭하자.


6.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이다. 키릴문자로 출발지와 도착지 그리고 날짜를 입력한다. 아니면 CTRL+C 신공을 사용하자. 아쉽게도 티스토리에서는 긁어서 복사하는게 안된다. 이 링크를 사용하면 된다. 키릴문자에 자신 있으면 직접 입력이 가능하다. 아래 화면에서 <- -> 모양의 화살표 아래에 키보드 그림이 있다. 이것을 클릭하면 키릴 문자를 입력할 수 있다.

Москва 모스크바
Санкт-Петербург 상트 페테르부르크
Владивосток 블라디보스톡

입력한 후에 빨간색 Купить билет를 클릭하자.
 


7. 그러면 아래와 같이 조회 결과가 나온다. 러시아 철도는 모스크바 시간이 표준이다. 철도 시간은 9시간 시차가 나는 블라디보스톡에서도 모스크바 시간을 사용한다. 이 점을 참고하도록 하자. 

조회 결과에는 열차 번호 (038A) 출발 시각, 도착 시각, 남은 자릿 수와 가격이 등급별로 나온다.
Люкс 는 룩스, 즉 1등석으로 컨파트먼트 하나에 침대가 두개 들어간다
Купе 는 쿠페, 2등석으로 침대가 4개이다
Плацкартный 는 플라쯔카르트니, 3등석으로 컴파트먼트는 따로 없고 통로에 따라 침대가 주욱 늘어져있다. 이에 대한건 나중에 더 자세히 설명하겠다.

참고로 002열차는 홀수날에 모스크바서 출발한다. 


8. 선택을 하고 Продолжить(계속하기)를 클릭하자.


 9. 그러면 아래와 같이 등급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가장 왼쪽에 Вагон은 차량 번호, Тип и класс обслуживания는 등급, Категория вагона는 상세 정보, Стоимость는 가격, Свободные места는 남은 자리 수이다.


10. 선택을 하고 Продолжить를 클릭한다
 

11. 좌석을 직접 선택할 수는 없고, 다만 그 범위는 선택할 수 있다. 아래 스크린샷에서는 31하고 32사이의 좌석을 선택한 것이다. 또한 아랫침대/윗침대를 선택할 수 있다.


12.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9288km + a  (0) 2011.09.05
블라디보스톡  (0) 2011.07.15
TransSib2011 - Trains  (0) 2011.07.03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